크레존 이야기
WA3I(와이)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웹기반 자동평가(Web-based Automated Assessment with Artificial Intelligence)’의 영문 약자로 학생들이 현상에 대한 의문 ‘왜(Why, 와이)?’에 대한 설명을 효과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뜻합니다.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지원하여 개발되는 WA3I프로그램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문제에 대하여 자신의 설명을 완성하면서 서술형 평가를 대비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미래는 제시된 답에서 정답을 고르는 것이 아닌 문제를 읽고 자신의 지식과 생각을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설명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갈 우리 학생들에게 문제 해결력, 의사소통, 창의성은 중요한 역량입니다. 학생들의 미래 역량을 발달시키기 위하여 서술형 평가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의 문제해결력과 설명 구성 능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WA3I ver.1에서는 초등학생에서 고등학생까지 도전할 수 있는 30개 서술형 문항에 대한 설명을 구성하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앞으로 WA3I의 개선된 버전에서는 다음의 기능을 갖출 것입니다.
- 학생들이 작성하는 설명의 국어적인 문장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맞춤법, 띄어쓰기 오류 등 기본적인 요소와 국어 문법에 근거하여 완성된 문장이 갖추어야 하는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교실에서 수업 전과 후에 학생들이 서술형 평가 문항을 수행해보고 선생님이 바로 학생들의 응답을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선생님과 함께 자신의 설명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모든 문항은 QR코드로 제공될 것입니다. 선생님은 다양한 학습 자료를 개발하시면서 WA3I 문항의 QR코드를 활용하실 수 있으며, 학생들은 스마트폰에서 바로 설명을 구성하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들이 제공될 것입니다.
- 하민수 (연구책임, 강원대학교 과학교육학부 교수)
- 이준기 (전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교수)
- 박지선 (이화여자대학교 초등교육과 교수)
- 최성철 (가천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교수)
- 주재걸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교수)
- 김남형 (가천대학교 응용통계학과 교수)
- 신세인 (충북대학교 생물교육과 교수)
- 강경필 (고려대 컴퓨터학과 박사과정)
- 이경건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석박통합과정)
- 박지원 (강원대학교 과학교육학부 석박통합과정)
- 이현주 (가천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석사과정)
- 조용장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석사과정)
- 이주림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석사과정)
- 이종호 (가천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학사과정)
인공지능을 기계학습방법으로 개발한 WA3I 프로그램의 채점모델은 문항 당 약 1300개의 전문가 채점 자료로 훈련되었습니다.
WA3I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하여 많은 양의 학생응답자료를 수집해 준 선생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 고성원
- 김성기
- 박인혜
- 서상민
- 오현명
- 이은혜
- 이지은
- 정현민
- 최 희
- 구슬애
- 김효민
- 박준형
- 성기백
- 윤희상
- 이인혜
- 이혜림
- 조용광
- 한문현
- 김광진
- 박상현
- 박철용
- 성정화
- 이상의
- 이정윤
- 전조협
- 지인수
- 한한결
- 김기남
- 박선옥
- 배성은
- 오득빈
- 이안나
- 이준규
- 정영희
- 채윤정
- 허양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