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존

통합검색

찾기

창의적 체험활동 자원

울릉 공암(코끼리바위)
위치
경북 울릉군 북면
이슈캘린더
5월 31일, 바다의 날
소관부처
경상북도
담당부서명
울릉 문화관광처
이메일
@
팩스
--
홈페이지
http://www.ulleung.go.kr/tour
분류
자연
태그
조회수
1683
소개

개요

관음쌍굴, 삼선암과 함께 울릉도의 3대 절경 중의 하나이다. 바위모양이 코끼리가 코를 물 속에 잠그고 물을 마시는 모양을 하고 있어 코끼리 바위라고도 하고 코 부분에 직경 10m의 구멍이 있어 구멍바위라고도 한다. 표면은 주상절리 현상에 의해 장작을 패어 차곡차곡 쌓아놓은 듯한 형태로 마치 사람이 일일이 돌을 깎아 차곡차곡 쌓아 올려 만든 것처럼 그 모양이 정교하여 관광객들의 탄성이 절로 나오게 만든다. 거대한 바위의 표면은 코끼리의 피부처럼 주름이 졌고 눈 부위에 눈처럼 보이는 구멍이 뚫려 있어 흡사 코끼리의 모양이다.

코끼리바위(공암)에는 다음과 같은 전설이 서려있다. 어느 노인이 자기가 살고 있는 마을을 가리고 있는 거대한 바위를 치워 버리기 위해 바다로 나갔다. 꿈쩍도 하지 않는 바위를 향해 돌을 던졌더니 바위는 구멍이 뚫렸으며 구멍이 뚫리자 바위는 배에 묶여서 따라오기 시작했다. 바위가 천부 앞바다까지 왔을 때 바위가 암초에 걸려 묶은 밧줄이 끊어지면서 풍덩하는 소리와 함께, 배도, 노인도 순식간에 물 속으로 사라졌다. 다만 암초에 걸린 바위만이 지금 이 자리에 남게 되었는데 천부에서는 밤사이에 큰 바위가 생겼으니 모두 놀라 이제 곧 천지개벽이 올 것이라는 소문이 나기도 했다. 이때부터 구멍바위 또는 공암()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 관광코스안내

* 일주코스 : 도동-사동-통구-남양-구암-태하-현포-공암-추산-천부-삼선암-관음도-죽도-저동-도동 (2시간)
* 섬일주 해상관광 : 도동항에서 출발하여 섬을 한바퀴 돌아오는 해상 유람선을 타면 볼 수 있다.

 

 

  • 창의인성교육넷 크레존은 창작자의 저작권을 존중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창작자의 저작권 및 기타 문의는 아래 메일로 내용을 보내주시면 확인 후 조치하겠습니다.
  • 크레존 대표메일 : crezone@kofac.re.kr
위치정보
대중교통
경북 울릉군 북면
자가용
경북 울릉군 북면
담당자
담당자 이름 :
담당자 소속 :
담당자 연락처 :
054-790-6392
첨부파일
등록프로그램
  • 등록된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관련 수업모델
  • 관련 수업모델이 없습니다.
주변 추천 관광 정보
0
0
/1000자

빠른 이동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