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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교육 이야기

정보보안 교육으로 창의성을 높이다
작성자크********* 조회51
등록일2024-12-09

 
글. 최은선(광주교육대학교 교수), 박남제(제주대학교 교수)
 

2016년 이세돌 9단과 구글 딥마인드에서 개발한 알파고의 대국에서 알파고가 충격적인 승리를 거둔 이후 많은 사람은 인공지능이 우리의 일자리를 위협할 것이라는 불안감에 휩싸이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인간의 창의성에 인공지능이 감히 대적할 수 없을 것이라 예상했고, 인공지능에 뒤처지지 않으려면 창의성으로 무장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그런데 몇 년 후, 미국 콜로라도 주립 박람회 미술대회의 디지털 아트 부문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인 ‘미드저니’를 이용해 게임 제작자 제이슨 앨런이 출품한 작품이 1위를 차지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그림 1] 제이슨 앨런의 인공지능 그림 <스페이스 오페라 극장> (출처: 제이슨 앨런 트위터)


 

이외에도 소설과 시를 쓰는 인공지능, 음악을 만드는 인공지능 등 인공지능의 활약이 고도의 창의성을 요하는 예술 분야에서 두드러지고 있다. 그렇다면 인간의 창의성은 인공지능과의 대결에서 쉽게 이길 수 없는, 필요 없는 능력이 되어버리는 것일까?

<미래는 생성되지 않는다>를 집필한 문화물리학자 박주용은 창의성이란 전체를 아우르는 구조를 찾아내고 새로운 연결을 발견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그는 창의성을 통해 심리학자 매슬로우가 제안한 인간의 욕구 단계 중 가장 높은 단계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에서 발간한 <인공지능시대, 창의성이 왜 필요한가?> 칼럼에서는 불확실한 미래일수록 창의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따라서 지식만을 전수하는 주입식 교육보다는 수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탐색,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정보를 도출해낼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창의성을 길러주는 하브루타 교육을 하는 유대인들이 역대 노벨상의 22%를 차지하는 상황을 보더라도 다양한 경험과 다르게 생각할 줄 아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창의성 교육이 우리에게 반드시 필요함을 알 수 있다.

한편, 정보가 융합된 지능정보사회에서 정보보안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정보보안은 이제 기업을 넘어 국가의 존망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된 것이다. 따라서, 우리 학생들도 어릴 때부터 정보보안의 개념과 원리를 습득할 필요가 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건 정보보안 교육이 학생들의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본 고에서 정보보안 교육이 창의성과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알아보자.

 

∎ 정보보안 교육과 창의성의 관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정보보안 분야에 특화된 맞춤식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사이버 가디언즈를 운영하고 있다. 사이버 가디언즈 활동지원 정보보안 교육 운영 지원사업은 “사이버 가디언즈 활동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고등학교 대상으로 현업 전문가가 개발한 정보보안 맞춤형 교육 운영체계를 제공하여 사이버 보안의 인재를 조기 발굴 및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본 사업을 통해 참여학교별 자율적인 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진행에 예산을 지원하고 참여학교 대상 정보보호 관련 다양한 행사 참여의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사이버 가디언즈에서 제공하는 고등학생 대상 정보보안 교육 프로그램은 Keep·Ready·Possible의 범주 아래 다양한 분류의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중 Keep에서는 학생들이 ‘창의적 문제 해결’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표 1>에서 확인할 수 있다.

 

<표 1> 한국 사이버 가디언즈 정보보안 교육 프로그램 일부 (출처: 사이버 가디언즈)
 

범주

분류

교과 명

Keep

인성교육

 
 • 취약점을 발견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올바른 정보보호 인식 함양)
 • 단순히 해킹 툴을 사용하는 것도 범죄입니다.(해킹 범죄 사례 이해)
 • 사이버 세상 속 늘어나는 사이버 범죄(사이버 범죄 사례 분석)

 

창의적 문제해결

 
 • 나도 논리적으로 생각해보자(MISC)
 • 나도 창의적으로 생각해 본다(창의적 발상)
 • 소스 코드 분석을 통해 취약점을 찾아내자(소스 코드 비교 분석)
 • 확률을 깨는 방법(확률을 깨는 방법)
 

Ready

컴퓨터 과학


 • 컴퓨터는 언제 만들어졌을까?(컴퓨터 과학 기초)
 • 컴퓨터 안에 데이터들은 어떻게 살고 있을까?(컴퓨터 과학 중급)
 • 컴퓨터 안을 들여다보자(컴퓨터 과학 고급)
 

프로그래밍


 • 나도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을까?(프로그래밍 입문)
 • 어떻게 프로그래밍 하는 것이 좋을까?(프로그래밍 기초)
 • 어떻게 실행시키지 않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걸까?(프로그래밍 중급)
 • 디버거는 어떻게 만들어져 있는 걸까?(프로그래밍 고급)
 

정보보호


 • 정보보호 분야에 입문하기(정보보호 개론)
 • 정보보호, 몸소 체험해보기(정보보호 실습)
 • 해킹.. 우리 곁에 어디든지 존재할 수 있다(실생활 속 정보보호)
 • 암호학, 그 깊은 역사를 들여다본다.(암호학)
 

Possible

해킹 대회


 • CTF 문제를 풀어보자(CTF 문제 풀어보기)
 • Wargame 사이트의 문제를 풀어보자(Wargame 문제 풀어보기)
 • 포렌식 대회 문제를 풀어보자(포렌식 대회 문제 풀어보기)
 • 해킹 대회 참가해보기(해킹 대회 참가해보기)
 

체험 학습


 • 정보보호 전문가에게 들어보기(정보보호 현업 체험)
 

진로·진학


 • 내 길은 내가 정한다(나에게 맞는 사이버 적성 찾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정보보안 분야에 특화된 맞춤식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사이버 가디언즈를 운영하고 있다. 사이버 가디언즈 활동지원 정보보안 교육 운영 지원사업은 “사이버 가디언즈 활동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고등학교 대상으로 현업 전문가가 개발한 정보보안 맞춤형 교육 운영체계를 제공하여 사이버 보안의 인재를 조기 발굴 및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본 사업을 통해 참여학교별 자율적인 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진행에 예산을 지원하고 참여학교 대상 정보보호 관련 다양한 행사 참여의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사이버 가디언즈에서 제공하는 고등학생 대상 정보보안 교육 프로그램은 Keep·Ready·Possible의 범주 아래 다양한 분류의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중 Keep에서는 학생들이 ‘창의적 문제 해결’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표 1>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창의성을 높이는 해외 정보보안 교육의 사례

 

① 미국 – Air Force Association의 CyberPatriot

CyberPatriot은 Air Force Association이 만든 전국 청소년 사이버 교육 프로그램으로, K-12 학생들에게 사이버 보안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분야에서의 경력을 쌓도록 돕는다. ​이 협회는 전국 청소년 사이버 방어 대회를 열기도 하는데, 이는 전국 최대 규모의 사이버 방어 대회이다. 초등학생 대상의 정보보안 교육으로는 ESCEI(CyberPatriot Elementary School Cyber Education Initiative)가 있다. ESCEI는 K-6 학년 학생들의 온라인 안전 및 사이버 보안 원칙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여 구성한 학습 모듈 세트이다. 협회 홈페이지에서 ESCEI 2.0 학습 키트를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학습 키트에는 3개의 상호작용 학습 모듈, 수업에서 모듈을 활용할 수 있는 교안 자료, 강사를 위한 설치 지침, 모듈 정보 및 교육과정에 대한 참고 사항, 모듈을 완료한 학생에게 주는 인증서 등 다양한 자료가 포함된다. 학생들이 정보보안 개념을 흥미롭게 이해할 수 있도록 게이미피케이션1) 기법을 활용한 점이 눈에 띈다. <표 2>는 ESCEI 학습 자료를 보여준다.
 

<표 2> 미국 초등 정보보안 교육 사례 (출처: Air Force Association)

수업 모듈

정보보안 기술

학습 대상

내용

사진

Security Showdown 2

개인정보

초 2학년

이름, 전화번호, 주소, 비밀번호 등 자신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주체를 선택하여 포인트를 얻는 게임

 

 

JeffOS

피싱, 멀웨어, 방화벽

초 3-6학년

Jeff라는 조수를 통해 운영체제, 기본 컴퓨터 지식, 피싱, 멀웨어 등 다양한 정보를 학습하는 게임

 

 

Packet Protector

멀웨어, 방어, 비밀번호

초 3-6학년

암호화폐를 채굴할 컴퓨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사이버 머니를 사용하여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보호하는 교육 시뮬레이션

 

 

 

② 영국 – 정규 커리큘럼 속 정보보안 교육

영국 교육체계에서는 의무적으로 모든 학생이 컴퓨팅 교과를 학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에 해당하는 Key Stage 1부터 중학생에 해당하는 Key Stage 4에서 모두 정보보안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교육 내용으로는 보안 기술의 사용 방법, 개인정보보호, 기술 변화에 따른 안정성 고려 등 정보보안과 관련한 기술적인 내용을 다루기 보다는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정보보안 기술을 접해볼 수 있도록 비기술적인 내용이 주를 이룬다. <표 3>은 각 stage에서 다루는 정보보안과 관련한 교육 내용이다.

 

<표 3> 영국 정보보안 정규 커리큘럼 속 교육 내용
(출처: 국내외 정보보안 교육의 현황 및 인공지능 발전에 따른 청소년 정보보안 정규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

단계

내용

Key stage 1


기술을 안전하고 존중하며 사용하고, 개인 정보를 비공개로 유지하세요.
인터넷이나 기타 온라인 기술에서 콘텐츠나 연락에 대해 우려가 있을 때 어디에서 도움과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Key stage 2


기술을 안전하고, 존중하며, 책임감 있게 사용하세요.
허용되는/허용되지 않는 행동을 인식하고, 콘텐츠와 연락에 대한 우려를 신고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확인하세요.

 

Key stage 3


기술을 안전하고 존중하며 책임감 있고 보안에 유의하여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이해하고,
온라인에서 자신의 신원과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방법을 익히세요.
부적절한 콘텐츠, 연락 및 행동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우려를 신고하는 방법을 알아두세요.

 

Key stage 4


기술의 변화가 안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고,
온라인에서 프라이버시와 신원을 보호하는 새로운 방법들을 파악하세요.
또한 다양한 문제를 식별하고 신고하는 방법을 알아두세요.

 

 

∎ 국내 창의 정보보안 교육의 사례

① 안랩 - 사이버 보안 교안: 개인정보 해킹으로부터 살아남기

 
안랩은 보안뉴스·시큐리티월드가 선정한 2023 Global Security TOP 100 기업 중 하나로, 국내 보안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안랩에서는 초등학교 대상 정보보안 교육을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교안 ‘사이버 보안 교안: 개인정보 해킹으로부터 살아남기’를 제작하여 배포했다. 이 교안은 사이버 범죄 사례와 피싱과 악성 앱 등 보안 개념을 소개하고,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게임 활동과 교사들이 참고할 수 있는 지도안 등을 제공하여 즉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이에 더하여, 모듈식 콘텐츠 방식을 적용해 교사가 필요한 내용만 취사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해당 교안은 초등학교 3학년 이상에게 적용할 것으로 권장되며, 교안의 구성은 <표 4>와 같다.
 
<표 4> 한국 안랩 초등 정보보안 교육 (출처: 안랩)

구분

내용

사진

사례학습

 • 아이들이 처음 접하는 보안 용어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돕는 교육용 발표 자료
 • 용어 설명, 피해 사례, 사이버 위협 예방/대응방안, 미니 게임 등으로 구성
 • 아이들이 직접 손으로 써가며 용어를 익힐 수 있는 활동지도 함께 제공

게임활동

 • 사례학습으로 익힌 보안 개념을 친구들과 즐겁게 복습할 수 있는 자료
 • 게임 설명 및 답안지 등을 함께 제공

지도안

 •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기 전 참고할 수 있도록 사례학습 및 게임활동 등 보안 교안을 구성하고 있는
   자료에 대한 설명을 상세하게 담은 자료


 

② 제주대학교 대학원 융합정보보안학과 – 초등 정보보안 인문학 캠프

제주대학교 대학원 융합정보보안학과는 ‘초등 정보보안 인문학’을 주제로 초등학생 대상 캠프를 운영했다. 정보보안 인문학은 정보보안 기술과 인문학의 경계를 넘나드는 분야이자 학문으로, 설화, 전설, 민담 등의 이야기 안에서 메타버스 기술, 양자암호 기술, 피싱공격, 안티 포렌식 기술, 캡차 기술 등 최신 미래 신기술 및 정보보안 기술들의 개념과 원리를 발견하는 활동을 통해 초등학생들도 정보보안 핵심원리에 대해 쉽게 배우고 익히며, 융합적으로 사고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창의 인재교육의 게임 체인저 정보보안 교육

 

2022년 US News & world Report에서 유망 직업 1위로 정보보안 분석가가 선정된 바 있다. 이에 미국 바이든 대통령은 사이버안보 강화 대책 회의를 개최하며 사이버 보안 일자리 50만 개를 신규 창출할 계획을 발표했다. 이어 2022년 7월 우리나라도 사이버안보 인력의 양적 확대와 질적 강화를 위해 「사이버 10만 인재 양성방안」을 발표했다. 정부에서는 사이버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사이버 보안 제품 및 서비스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보안 인력의 역량’이 좌우한다고 간주했다.
 

정보보안 전문가들은 세계적으로 사이버戰이 확산되고, 지능화된 사이버범죄가 증가함에 따라 앞으로 사이버 보안 인재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정보보안 교육은 국가 경쟁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따라서, 어릴 때부터 정보보안 기술의 원리를 이해하고, 보안 교육을 통해 정보보안 지식을 학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정보보안 교육이 창의 인재교육의 게임 체인저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학생들로 하여금 보안 개념을 이해시키는 데 그치지 않고, 정보보안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융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재를 육성하는 방향으로 초점을 맞춰야 한다. 여러 산업 분야에서 정보보안이 더욱 중요해지는 만큼, 창의적 사고를 통해 정보기술(IT) 분야를 넘어 법률, 심리, 경영, 사회학 등 다양한 분야의 융합인재를 길러내는 데 정보보안 교육이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다. 앞으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정보보안 원리를 익히고 실생활에 적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적 접근과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1) 게이미피케이션: 게임이 아닌 영역에 도전 과제와 경쟁, 점수, 보상 등과 같은 게임의 요소를 접목하여 사람들이 문제 해결을 보다 더 흥미롭고 재미있게 수행하게 하고 몰입시켜 더 높은 성취감을 얻게 하는 것 (출처: 게이미피케이션연구회)
 
[참고자료]
  1. 김국진. (2024). 제주대, ‘초등 정보보안 인문학 캠프’운영. 이뉴스투데이. https://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63126
  2. 김선애. (2012). “보안도 창의성이 있어야 한다”. 보안뉴스. https://www.datanet.co.kr/news/articleView.html?idxno=63131
  3. 박은주. (2024). 안랩, 초등학교 사이버 안전 교육을 위한 ‘사이버 보안 교안’ 무료 배포. 보안뉴스. https://m.boannews.com/html/detail.html?tab_type=1&idx=131162
  4. 박주용. (2024). 미래는 생성되지 않는다. 동아시아.
  5. 사이버안보비서관실. (2022). 윤석열 대통령, 「제11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식 참석. 보도자료.
  6. 장은영. (2018). 인공지능시대, 창의성이 왜 필요한가? 위셋 칼럼.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7. 정다혜, 전상훈. (2024). 국내외 정보보안 교육의 현황 및 인공지능 발전에 따른 청소년 정보보안 정규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 Cryptology. 34(3). 527-536.
  8. Air & Space Forces Association’s Cyberpatriot. The National Youth Cyber Education Program. https://www.uscyberpatriot.org/Pages/Special%20Initiatives/Elementary-School-Initiative.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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